본문 바로가기

사업시작

창업일기1. 홈택스 사업자 등록 하는 방법 알려드려요!

온라인에 뭐라도 팔아라 !

바야흐로 코로나 시대. 프리랜서인 저는 코로나에 직격탄을 맞아 한 달에 2주만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. 그래서 그동안 줄곧 생각 했던 인터넷 쇼핑몰 운영에 뛰어들었습니다. 부업의 개념이라 한 달에 조금씩만 수입이 나도 좋을 것 같아 시작하면서 아직은 초보 사업자지만 저보다 더 늦게 시작하시는 분들과 기록을 공유해보고자 기록을 남겨 봅니다.

 


>홈택스 바로가기<

 

1. 홈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하기

 

아직 사업자 공인인증서가 당연히 없으니 개인용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. 먼저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'공인인증서 등록'을 눌러 등록만 해주시면 그 이후엔 바로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가능 합니다. 

 

로그인 후 신청/제출 카테고리에서 사업자 등록 (개인) 을 눌러 줍니다.

 

 

 

 

 

2. 사업자 등록신청

 

상호명에서 고민을 많이 했는데 사실 오픈마켓 상호명은 따로 지을 수 있으니 고민하지 말고 실행해 주세요. 저는 먼저 해외직구 구매대행을 시작 할 예정이라 국제 정보 문자 수신동의를 눌렀습니다.

 

 저는 사무실을 따로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업장 소재지가 제가 살고 있는 집 주소 입니다. 집 주소지를 공개하고 싶지 않다면 주소만 빌려주는 소호 사무실 등도 있는데 월 3만원대 라고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2-1 업종코드목록조회

 

가장 어려운 부분이였어요. 요즘 정말 많이 하시는 무재고 무자본 사업인 해외구매대행의 경우 업종 코드는 525105 / 병행 수입의 경우 525101 입니다.

세금 차이가 있으니 하시고자 하는 사업에 맞게 코드를 입력 하시면 됩니다. 만약 두 가지 모두 하신다면 각기 다른 사업자를 내시는게 좋다고 합니다.

 

 

 

 

2-2 그 외 기타 사항들

 

개업일자는 임의로 정했습니다. 사업자 등록은 이틀이면 등록되었다는 문자가 옵니다. 그래서 대략 2-3일 이후 개업을 하시면 될 것 같아요.

 

사업자 유형은 일반/ 간이 사업자가 있습니다. 코로나로 7000만원 미만의 매출의 경우 간이 사업자가 가능합니다. 아마 이 글을 읽는 분들이라면 사업을 시작하려는 분들이기 때문에 간이사업자가 유리할 것 같습니다.

간이사업자의 경우 1년에 한 번 세금 신고만 하면 되고 부가세 면제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이렇게 등록 및 저장 버튼을 누르면 사업자 등록 신청이 끝났습니다.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. 큰 자본 없이 그저 도전해 본다는데 의의를 두었지만 그래도 사업이라는 말 자체가 주는 부담스러움 때문에 미루고 미루었는데 막상 시작하니 후련하면서도 의지를 다지게 되네요.  

 

은행에 가서 사업자 통장 개설 및 온라인 마켓 등록. 그리고 가장 중요한 상품 소싱 및 등록이 남아 있지만 그래도 한 걸음 뗐습니다. 차근 차근 시작해 보면 그래도 소소한 매출이 생길 수 있겠죠?